본문 바로가기
일상 및 경제/데이터분석가의 일상

[일상/자격증] 제1회 경영정보시각화능력 / BIS 필기 시험 후기 및 난이도(문제 복기 포함)

by ms-da 2024. 9. 1.

 

 

 

안녕하세요! ms-da입니다!

 

이번 2024년 5월 18일(토요일)

 

제1회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시험날이어서 시험을 응시하고 왔습니다.

 

저는 9시까지 대한상공회의소 지하 2층에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오늘 시험 본 제1회 경영정보시각화능력(BIS) 필기 후기를 적어볼게요!

 

그리고 기억나는 문제들도 복기해서 적어두겠습니다!

 

 


 

 

 

1. 준비물

 

 

< 준비물 >

1. 수험표(선택)
2. 신분증(필수)
3. 컴퓨터용 싸인펜(필수)
4. 수정테이프(선택)

 

 

 

저 같은 경우에는 수험표를 프린트해서 챙겨갔는데, 수험번호 확인하는 용도로만 확인했어요!

 

수험번호 별로 몇 어느 장소에서 응시하는지와 응시 자리가 나와있어서 자리에 앉았습니다!

 

수험표는 수험번호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한 용도라,

 

미리 수험번호 확인을 했다면 굳이 안 챙겨가도 되는 것 같아요!

 

방송으로로 신분증이 없으면 퇴실해야 한다고 여러 번 강조한 것으로 보아서 다들 꼭 꼭 신분증 챙겨서 가세요!

 

OMR에 정답을 적는데, 컴퓨터용 싸인펜은 제공 안 해주니까 직접 챙기셔야 합니다!

 

시험 보는 장소는 미리 검색하고 미리 도착해서 준비하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주말이라 대중교통 배차간격도 길고 장소도 한눈에 찾기 어렵더라고요!

 

 


 

2. 시험 시간

< 시험 시간 >

입실 09:00까지
시험 09:15 ~ 10:15(09:45부터 개별 퇴실 가능)

 

 

9시까지 입실하고 자리에 앉아서 시험에 응시했어요!

 

9시 10분까지 OMR과 시험지를 배부해 주는데, OMR에 수험번호도 이미 적혀있는 게 신기했네요!

 

시험지도 검사하고 A/B형 잘 확인해서 OMR에 체크하고 9시 15분부터 필기시험 시작했습니다.

 

시험 시작하고 30분 후부터 개별 퇴실이 가능하다고 안내를 받았는데,

 

저는 약 45분 동안 천천히 문제들 정독하고 답안지에 체크하면서 여유 있게 10시 정도에 퇴실을 했어요!

 


 

3. 난이도 및 문제 복기

 

3과목의 난이도를 각각 말해보자면!

 

(1과목) 경영정보일반 : ★ ★ ★ ☆ ☆(3/5)
(2과목) 데이터 해석 및 활용 : ★ ★☆☆☆(2/5)
(3과목) 경영정보일반 : ★★☆☆☆(2/5)

 

 

 

전체적으로 다 난이도가 어려운 것은 아니었어요!

 

과목별로 1~3문제 정도는 아리송한 문제는 있었는데,

 

그런 문제들을 틀린다고 가정해도 무난하게 합격은 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1회 시험이라서 그런지 시험서 모의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많이 보았어요!!

 

2회, 3회까지는 비슷하게 모의 문제에서 출제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요!

 

그거랑 상관없이 필기 기본서 하나 구매하시고

 

공부하면 누구든지 무리 없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제1회 필기시험에서 기억나는 문제를 복기해서 아래에 적어볼게요!!

 

승급/승격/승진/베이스업 개념

시장점유율

DIWK 개념

옵션 관련 용어

정액법

고객 데이터

최빈값 구하기(2, 4, null ,4, null, 6, null)

폭포수차트

CVR 개념

히스토그램

현금흐름표

시각화 툴 데이터 추출 및 처리 가능

유동비율

DB 스키마

그래프 특징(수평오차개념)

게슈탈트 이론 - 폐쇄서의 법칙

데이터 정의어 개념

평가센터법

엑셀 조건부서식(데이터막대)

테이블 '속성' 개념

정보과 데이터 차이

ROAS 개념

E-지방지표

 

이렇게 기억이 나네요!

 

 


 

 

공부하신 만큼 시험 잘 응시하셨나요?

 

제1회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시험 응시하신 분들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2024년 6월 18일 화요일에 필기시험 결과를 발표했었습니다!

 

저는 합격을 해서 실기까지 이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경영정보시각화능력 자격증과 데이터 분석 관련해서

 

혹시나 궁금하신 부분들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 확인하면 제가 아는 부분은 최대한 답변해 드릴게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